왜 와인은 트레져러?

5 minute read

고액 자산가의 28%가 와인 수집

고액 자산가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파인 와인을 수집 및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2012년 ‘Ledbury and Barclays Wealth and Management’의 연구에 따르면, 고액 자산가의 28%가 파인 와인을 수집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실물펀드 상품 중에서 와인 투자가 주목을 받는 주된 이유는 프리미엄급 와인 투자의 경우, 시간의 경과에 따라 폭발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와인 투자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1. 개인 와인 거래는 불법

우리나라는 개인 간의 주류 거래가 불법입니다. 투자를 목적으로 와인을 구하고 싶어도 불법이기에 개인이 할 수 없죠. 국내 와인 경매도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습니다. 개인이 소장한 와인을 출품해 경매하는 것도 국내법상 주류 판매에 해당하는데, 우리나라는 면허가 없는 개인이 주류를 재판매 및 유통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2.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

와인은 원산지, 품종, 빈티지 등 여러 조건에 의해 가치가 달라지죠. 그중 투자 가치가 있는 와인을 찾기란 까다로운 문제입니다. 만약 투자가치가 높은 와인을 찾았다 하더라도 절차가 복잡해 소장하기까지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와인은 보관도 까다롭죠.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환경이 많기 때문이죠. 아무리 좋은 와인이더라도 보관을 잘못하게 되면 감가될 수 있습니다.

3. 불투명한 확신과 부담스러운 가격

투자 가치가 높은 와인을 알아보는 것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와인의 수요·공급에 따른 가격 변동, 투자 이전 고비용 발생, 환율 변동에 따른 환리스크 발생,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 등 와인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개인이 고려하기에는 어려운 일이죠. 와인 투자에는 시장에 밝은 전문가와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와인 시세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왜 트레져러인가?

1. 한눈에 볼 수 있는 투명한 거래 및 시장 데이터

개인이 와인을 구매 or 판매하려 할 때, 수요·공급에 따른 가격 변동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트레져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크롤링 모델을 활용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옥션 직거래 사이트, 커뮤니티에서 전 세계 와인 시세 데이터를 수집해 엄선하여 취급합니다. 또한 와인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투자가치가 높고 희소성 있는 와인만을 취급합니다.

2. 안전한 보관 장소

보관 장소 : Liv-ex London (within LCB) 29-30 Berths, Tilbury Docks, Essex, RM18 7EH United Kingdom

트레져러는 희소성 높은 와인이 많고 유동성이 좋은 영국과 프랑스에서 주로 거래합니다. 현지에서 직접 구매하여 영국에 있는 세계 최대 와인 거래소 Liv-ex와 파트너십을 맺어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와인은트레져러이미지1

Liv-ex 스토리지 내부 사진과 관리자

3. 소액으로 시작하는 투자

수요·공급에 따른 가격 변동, 환율 변동,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 등 와인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고려하여 트레져러는 디지털 수익 증권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편리하고 낮은 비용으로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가입만 하면 쉽고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Treasurer never fails

트레져러는 파인 와인을 대표하는 DRC Romanee Conti(도멘 드 라 로마네 꽁티)부터, DRC La Tache(DRC 라 타슈), Leroy Musigny(르로아 뮈지니), Leroy Richebourg(르로아 리쉬부르), Krug Vintage Brut(크루그 빈티지 브뤼)까지 다양한 와인을 영국 파트너사 Liv-ex, BBR(Berry Bros. & Rudd), Cru 등 을 통해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와인 전문가들의 자문과 전 세계 시세 데이터로 희소가치가 높은 상품만을 엄선하여 취급하고 있는 트레져러에서 지금껏 모집 진행한 파인 와인 총 19개로 단 한 번의 모집 취소 없이 모두 완판되었고, 매각된 5개의 와인은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높은 금리와 얼어붙은 증시 속에서도 트레져러에서 진행한 와인의 평균 매각 수익률은 약 15%, 2022년 상반기 매각한 ‘리제벨에어 라로마네’의 수익률은 35%를 기록했습니다. 트레져러에서 거래된 와인들은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며 현물투자의 가치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트레져러가 엄선한 수익성 좋은 와인들을 만나보세요:)

와인은트레져러이미지3


트레져러 자세히 보기 : https://litt.ly/treasurer

트레져러 공식 웹사이트 : https://www.treasurer.co.kr/

트레져러 공식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treasurer.co.kr/

Categories:

Updated: